Conqrean security blog

[Kubernetes] CKA 자격증 취득 후기 (2024년 3월 합격) 본문

개인자료/Kubernetes(K8s)

[Kubernetes] CKA 자격증 취득 후기 (2024년 3월 합격)

dataFER 2024. 3. 17. 23:02

1. CKA(Certified Kubernetes Administrator) 자격증 응시 동기

회사에서 개발한 서비스가 Kubernetes 환경에 배포 및 테스트가 진행되다보니 이슈가 발생하거나 했을 때 장애대응, 테스트를 진행하게 될 때 잘 알아야한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러던 중 CNCF(Cloud Native Computing Foundation) 재단이 Kubernetes 개발 및 운영 지원을 위해 운영중인 CKA(Certified Kubernetes Administrator) 자격증을 알게되었고, 응시를 도전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2. CKA(Certified Kubernetes Administrator)  응시료 (비용/가격)

CKA 응시료만 $395로 작성일 기준 한화로 약 50만원일 정도로 부담스러운 금액이다. 그래도 다행인 점은 할인쿠폰이 자주나오기 때문에 최소 25% 이상~최대 50%까지도 할인된 금액으로 자격증을 응시할 수 있다. (그래도 20만원인 점은..)

3. CKA 시험 범위

Storage 10%
Troubleshooting 30%
Workloads & Scheduling 15%
Cluster Architecture, Installation & Configuration 25%
Services & Networking 20%

시험 범위는 스토리지, 문제 해결, 워크로드&스케줄링, 클러스터 아키텍처,  설치 및 구성, 서비스 및 네트워킹 총 5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도메인 당 중요도에 따라  출제비율이  분배되어 있어 공부하는데 참고하면 좋다. 가장 중요한 점 이렇게 나눠져 있긴 하지만 사실상 이를 준비하는 팁은 따로있으니 아래를 참고할 것

4. CKA 공부 방법 (자격증 준비 팁)

1) Udemy 강의를 저렴하게 결제해서 수강하자

비전공자를 포함하여 준비하는 방법이 정말 막막하다 하는 사람들은 Udemy 강의만 들어도 무방하다. 모든 CKA 자격증 합격 후기를 담은 블로그 내용은 거의 90%는 동일하다고 보는데 사실상 이게 맞다 싶을 정도로 합격 비법이다.

Udemy가 CKA 합격에 왜 큰 도움이 되는지 몇 가지만 다뤄보자면 Mumshad는 수강생이 약 100만명에 이르는 Kubernetes 베스트 강사이자 KodeKloud의 창립자이다. 초급자 시선에서 Kubernetes를 눈높이 시선에 맞춰 가르쳐주고 예제를 들어 설명해준다. KodeKloud라는 테스트 클라우드 환경을 Udemy 강의를 듣는 수강생에게는 100% 무료 제공하여 강의에서 뿐만 아니라 실제로 CKA 응시 환경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좋은 이정표가 되어준다.

자격증 준비를 하던 나도 실무자지만 Kubernetes에서 다루는 모든 환경을 접해볼 순 없다. 예를 들어 클러스터 업그레이드, kubelet 서비스 점검 등 실무진이어도 다루기 힘든 예제들을 실제로 경험해 볼 수 있다는 것은 자격증을 떠나 장점이다. 영어로 된 강의지만 Udemy 크롬 확장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번역된 자막을 제공하여 실제로 강의를 이해하는데 전혀 지장이 가지 않았고, 이 강의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저렴한 금액이다. 응시료도 비싼 값을 결제했는데 강의까지 비싸다면 굳이 이용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 항상 저렴한건 아니지만 신규 수강생 혜택을 적용 받으면 10만원짜리 강의가 2만원이 되는 마법이 펼쳐지니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과감하게 결제해서 듣길 바란다. (2022년 결제했지만 2024년 2월에 수강함)

마지막으로 강의를 듣는 가장 큰 장점은 CKA 시험도 Kubernetes 버전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하여 반영한다. 하지만 한국 강의는 이 버전이 강의가 못따라 가는 경우도 많은데 Udemy 강의는 변화하는 K8s 버전도 강의를 편집해서 적용을 해주니 수강생 입장에서는 이보다 반가울 수도 없고 평생회원권이다보니 공부하는 입장에서도 도움이 많이 되었다.

2) CKA 응시를 한다면 초점을 둘 부분

단순히 개념강의는 최대한 단기간에 끝내고, 마지막에 위치한 문제 해결(Trouble Shooting)과 Mock exam을 반복 응시하면서 시험 문제유형을 마스터 할 수준으로 한다면은 합격에 지장이 전혀 없다고 생각한다. 솔직히 Kubernetes 환경을 접해본 실무자라면 개념강의도 건너뛰기를 많이 할 수 있고, 그렇다면 실제로 시험 준비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달도 안걸린다.

3) 어느정도 숙달이 된 분들에게 남은 과제

사실 CKA는 미리 예약만 한다면 원하는 시간에 응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준비가 끝났다면 바로 응시를 하는걸 추천하고, 불안해서 공부를 더 하고 싶다고 느끼면 CKA에서 제공하는 Killer.sh를 경험해보면 좋다. (저는 해보지 않음)

5. 공부 기간 및 합격 후기

실제 공부한 기간으로 따지면 24년 1월부터 천천히 했고, 제대로 익히려고 집중한 기간은 한 달이다. 
CKA는 2번의 응시 기회를 주며, 66점 이상의 스코어를 획득해야 최종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2024년 2월 19일 첫 응시였는데 목업(mock) 테스트를 1번 정도만 보고, 괜찮겠지 싶어서 응시했는데 5점 차이로 탈락하게 된다.너무 시험을 쉽게 본 탓도 있었고,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했던 잘못도 있었기 때문에 제대로 준비를 하자는 마음을 먹었고 다음 시험을 기약하면서 다시 Udemy 강의 및 실습 테스트를 반복적으로 진행했다.

반복적인 응시 준비를 하고, 2024년 3월 14일 약 1달 뒤에 재응시를 봤고, 86점의 점수로 합격을 받았다. 공부를 하면서 부족했던 점도 많이 보완되었고, 실무적으로 하면서 부족했던 부분을 채울 수 있었던 좋은 계기가 되었고, 실제로 업무에서 애로사항이 발생했을 때 대처도 유연해져서 주변 직장 동료분들에게도 칭찬을 받았다. 😁